top of page

장모님이 주신 후원금

[조호진 시인의 소년희망편지] 7월 후원자 명단



가정이 해체된 아이

엄마밖에 없는 아이

엄마가 암으로 죽은 아이

그래서, 슬픔과 배고픔으로

이리저리 떠돌며 비행하다 붙잡혀

소년재판을 받고 위탁된 아이들과

사법형 그룹홈에서 함께 살 때의 일입니다.

장모님은 맏사위인 제가 하는 일이 조금 못마땅했습니다.

돈 벌 생각은 하지 않고 엉뚱한 짓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위가 돈을 못 벌면 그 십자가를 딸이 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자기 앞가림도 지대로 못하면서 선한 일을 한다고 나선

제 삶이 때때론 죄송하고 부끄러울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런 어느 날, 장모님이 만 원짜리 지폐 몇 장을 슬그머니 주시면서

사법형 그룹홈 아이들에게 맛있는 것을 사주라고 말씀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장모님은 저를 미워한 적도 없고 제가 하는 일을 반대한 적도 없습니다. 다만, 힘든 길을 가는 것이 안타까워서 못마땅했던 것입니다. 가톨릭 신자인 장모님은 저희 부부와 짠한 아이들을 위해 묵주 기도를 해주십니다. 장모님의 따뜻한 사랑이 담긴 후원금은 아직도 가슴에 남아 있습니다. 아흔 넘긴 장모님, 사랑합니다.


못난 제 인생이 그나마 용서받을 수 있었던 것은 가난과 상처로 얼룩진 아이들 덕분입니다. 인생 살면서 가장 기쁘고 감사한 것 또한 그 아이들 덕분입니다. 그러므로 부족하고 어리석은 제가 이렇게 칭찬받는 것은 과분함을 넘어 부끄러운 일입니다.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칭찬받아야 할 주인공은 묵묵히 응원해주시는 후원자들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어게인 후원자 중에 가장 오래된 후원자는 처제와 화원하는 처제 친구입니다. 후원자 중에는 아프리카에서 돌아온 큰아들과 큰며느리도 있고, 사돈어른도 있고, 소년희망공장 6호점을 운영하는 작은아들도 있습니다. 아들 친구도 있고, 아내 지인도 있고, 제가 좋아하는 문우도 있고, 아주 작은 교회 목사님도 있고, 같은 연립주택에 사는 이웃도 있고, 같은 교회 교우도 있고, 초등학교 선생님도 있고, 가난한 노동자도 있고, 전교조 선생님도 있고, 노조 간부도 있고, 검사장님도 있고, 어게인 이사장님 장모님도 있고, 미국에 사는 교포도 있고, 노무사님도 있고, 퇴직 공무원도 있고, 독립운동가의 아드님도 있고, 교회 장로님도 있고, 간호사님들도 있습니다. 물론 저도 후원자입니다.

후원금은 참 무서운 돈입니다.

제가 엉뚱한 짓을 하고 있긴 하지만

소중한 후원금을 엉뚱한 데 쓰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이 주신 소중한 후원금을 정직하게 사용하겠습니다.

상반기 사역(업무)과 하반기 업무계획을

어게인 홈페이지에 게시했으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일을 제대로 했는지 봐주시고 부족한 게 있으면 나무라주세요.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성실하게 답하겠습니다.

불볕더위가 시작됐습니다.

바쁜 업무를 잠시 내려놓고

여름 휴가로 충전하시길 빕니다.

저희 부부는 기도원에 다녀올 계획입니다.

7월 후원자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후원금을 보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강미경 강미원 강지영 강창훈 고현주 고행숙 국세현 권길선 권명숙 권미선 권미순 권영임 권태옥 김경숙 김기현 김도윤 김명심 김명호 김명희 김미령 김미애 김민석(한영숙) 김민선 김석근 김성은 김소영 김신나 김유신 김인규 김정기 김종국 김종택 김준수 김준희 김지영 김춘지 김혜미(김민지) 김현겸 김현주(대구) 김형윤 김홍주 김효정 김희정 김희진 남기창 남철표 남행희 노영훈 두현호, 류제환 류창형 문상순 박나영 박미자 박병엽 박소원 박소연 박숙정 박아론 박영주 박은경 박예진 박정애 박종선 박종택 박재섭 박진주 박찬수 박철현 반태경 법무법인한누리 배용원 서기영 서인수 성모혜민내과의원 소갑순 소광섭 소은정 손다은 손상희 손석봉 송금숙 송봉은 송수정 송형운 신경식 신소정(서진상) 신승범 신양선 신언항 신예영 신정아 신창선 신희지 심정섭 안나영 안성진 안은숙 안재진 안혜리 엄만용 엄효정 오민석 오선예 오세훈 유동현 유미자 유미화 유인식 유정숙 유주연 윤승희 윤영선 윤영진 윤이나 윤태경 이대성 이도경 이미자 이서영 이성민 이수경 이시영 이영숙 이영순 이용규 이원태 이은미 이은희(서울) 이인영 이제승 이종선 이주연 이주희 이주은 이지은 이진아 이한승 이현종 이혜원 임진성 임희정 장경숙 장성호 정경례 정경수 정세훈 정문권 정유용 정은미 정찬길 정현아 조성록 조솔 조승 조영기 조우진 조유하 조일순 조자연 조현숙 조호진 진종옥 차수련 차영조 최남식 최성초 최순희 최윤성 최희정 표대중 한석훈 한여름 한영순 허윤 허의숙 현지현 홍석경 홍영주 황재훈 황현성 그교회감사합니다 청파교회 ㈜윤현상재 생명교회주재훈 (7월 20일 현재)

<소년희망배달부 조호진 올림>

조회수 8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